53 0 0 0 2 0 1개월전 0

대관림 천년의 비밀

세계 유일의 마을숲 함양상림의 조성에 얽힌 궁금증을 가지고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함양상림은 신라말 최치원 선생이 대관림이라는 이름으로 조성했다고 전해옵니다. 저자는 논문(마을숲의 역할과 치유적 의미에 대한 연구-함양상림을 중심으로)과 저서 생명의 숲 함양상림(수문출판사)을 7년 여의 시간 동안 공부하여 썼습니다. 이 결과물을 바탕으로 천년 전 최치원 선생이 대관림이라 이름 지은 4km 길이의 인공림에 대한 의문점을 역사적인 사실에 비추어 정리한 글입니다. 천년 전의 일이라 관련 자료가 거의 없는 관계로 주장을 뒷받침할 역사적 사료가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지금에 와서 이 주장이 받아들여지기도 어렵습니다만 한 개인이 그동안 공부하면서 가질만한 궁금증으로 보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계 유일의 마을숲 함양상림의 조성에 얽힌 궁금증을 가지고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함양상림은 신라말 최치원 선생이 대관림이라는 이름으로 조성했다고 전해옵니다.
저자는 논문(마을숲의 역할과 치유적 의미에 대한 연구-함양상림을 중심으로)과 저서 생명의 숲 함양상림(수문출판사)을 7년 여의 시간 동안 공부하여 썼습니다.
이 결과물을 바탕으로 천년 전 최치원 선생이 대관림이라 이름 지은 4km 길이의 인공림에 대한 의문점을 역사적인 사실에 비추어 정리한 글입니다. 천년 전의 일이라 관련 자료가 거의 없는 관계로 주장을 뒷받침할 역사적 사료가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지금에 와서 이 주장이 받아들여지기도 어렵습니다만 한 개인이 그동안 공부하면서 가질만한 궁금증으로 보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자는 논문(마을숲의 역할과 치유적 의미에 대한 연구-함양상림을 중심으로)과 저서 생명의 숲 함양상림(수문출판사)을 7년 여의 시간 동안 공부하여 썼습니다.
함양읍에 살면서 함양상림에 나가 집중적으로 관찰하고 자료를 찾아 공부하였습니다.
함양군청과 교육지원청 및 지역 학교에서 함양상림 관련 일반 강의와 학생 자연생태 역사문화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